티스토리 뷰
주식시장에서는 기업들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회사를 분할하곤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에 대해 알아보고 그 결과가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인적분할 (股份分割, Stock Split)이
기업이 지분을 더 작은 단위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주식의 발행 주식수를 늘리지 않으면서 총 주식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1인적분할의 경우, 주식의 발행 주식수가 2배가 되지만, 주식의 가격은 반으로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기업이 발행한 주식의 수는 늘어났지만, 주식의 각각 가치는 줄어들게 됩니다. 인적분할의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주가를 상승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주식의 가격이 매우 높아 매입하기 어려운 경우 더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인적분할을 통해 주식의 가치를 낮추어 투자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주식의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주식 가격이 낮아진 만큼, 작은 금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게 되므로, 더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게 됩니다. 인적분할을 하면 나누어진 새로운 주식들은 배당 및 지분율 등의 기업 이익에 대해 따른 주식과 동일한 권리를 갖게 됩니다. 즉, 기업의 주식 수만 늘어나고 기업의 이익구조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인적분할은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된 이후에도 수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상장 이후 주가가 상승하여 주식가치가 높아져, 더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진입하기 어렵게 될 때 수행됩니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하면서 주식의 가치가 높아진 기업이 상장이후 인적분할을 통해, 주주들의 이익을 보호하면서 기업의 유동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적분할은 선공급적분할 (reverse split)과 반공급적분할 (forward split)로 나뉩니다. 선공급적분할은 모든 주식의 가치가 늘어나는 방법, 반공급적분할은 모든 주식의 가치가 낮아지는 방법입니다. 주식 시장상황과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뉘어 사용됩니다. 종합적으로, 인적분할은 기업과 주주들에게 유리한 방법입니다. 기업은 투자자의 진입 장벽을 낮추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고, 주식 시장에 상장된 이후에도 수행될 수 있어서 시장 상황이나 기업 상황에 따라 유연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주주들은 기업의 성장기회를 더욱 많이 느낄 수 있으며, 주식의 유동성에 대한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적분할(物的分割, Spin-off)은
기업이 자회사를 분할하는 것입니다. 즉, 본사가 자회사 일부를 분리하여 새로운 법인체로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분할된 자회사는 독립적인 기업이 되며, 새로운 주주와 재무 정보를 갖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물적분할은 기업의 일정 부분이나 사업부문을 분리하여 새로운 법인체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의 코어 비즈니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며, 자회사는 독립적인 기업으로써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적분할은 기업이 다양한 사업부문에 집중하는 다중 사업체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기업의 경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주주들에게 더욱 투명한 기업 경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적분할은 또한 기업과 주주들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1.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집중력 향상: 물적분할을 통해 기업은 핵심 비즈니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영 전략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성과의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새로운 경쟁력을 강화: 물적분할을 통해 분립된 자회사는 큰 부모 회사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기업으로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발전 가능성이 높은 비즈니스 분야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3. 부동산 가치 활용: 무형 자산보다는 물질적인 자산이 물적분할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분할된 자회사는 본사와 별개의 부동산을 보유하면서도, 해당 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서 더욱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4. 투자 유인: 물적분할을 통해 기업은 투자자에게 더욱 매력적인 기업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욱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끌어들이며, 기업의 주가 상승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5. 회계적 이점: 다중 사업체 구조에서 벗어남으로써 회계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적분할을 통해 분리된 자회사는 독립적인 기업이 되므로, 본사와 회계적인 처리가 각각 이루어져 더 투명한 재무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유연성 확보: 물적분할을 통해, 기업은 더욱 유연한 사업 전략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분할된 자회사는 독립적인 기업이 되어, 본사에서 야금야금 분리하는 것보다 더욱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7. 기업 가치의 상승: 물적분할은 기업 가치를 상승시키는 또 다른 수단입니다. 이는 분리된 자회사가 성장한다면 수익 창출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종합적으로, 물적분할은 기업의 성장 전략에 따라 다양한 이유로 수행됩니다. 분할된 자회사는 부모 회사와는 별개의 독립적인 기업이 되어 전략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써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이 주가에 끼치는 영향
1. 인적분할의 주가 영향 인적분할은 주식 발행 수를 유지하면서 기업 주식의 가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이전에 기존의 1주가 100,000원이었다면 인적분할 후 1주가 10,000원이 됩니다. 그리고 기업의 시가총액은 인적분할 이전과 변하지 않으며, 각 주주는 보유한 주식 수만큼 새로운 가치의 주식을 보유하게 됩니다. 주식의 가격이 낮아지면 주식 시장에서 해당 기업의 주식 거래량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인적분할은 또한 소액 투자자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의 활동성을 더욱 확대시킵니다. 그러나, 주식 시장의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격한 가격 하락은 투자자들의 판매 심리를 자극시키며, 반대로 가격 상승은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시킬 수 있습니다.
2. 물적분할의 주가 영향 물적분할은 자회사를 독립적인 기업으로 만들어 내는 행위입니다. 이와 같은 분할은 기업의 자산과 브랜드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들간의 분쟁을 회피하고, 각기 다른 위험 조건 하에서 경영을 각자 나아가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기존 기업의 주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먼저, 분할 이전보다 하나의 기업으로 묶인 기업이 분할 후 더욱 성장한다면, 이는 분할 전 기업의 오리지널 가치보다 더욱 높은 확장 가능성이 있는 자회사와 함께 낮아지는 가격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 경우, 주가는 더 높은 수준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할된 자회사가 분할 전 기업의 부정적인 측면이 있을 경우, 분할 이후의 주가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의 주가 변동에 대한 영향력은 매우 복잡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투자 전에는 각 상황별로 주식 시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투자 전략을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이 보이는 경제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용어 '어닝쇼크' : 정의,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법 (0) | 2023.06.14 |
---|---|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정의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 (1) | 2023.06.13 |
주식 기초용어 주식의 종류, PER, 무상증자의 정의 (0) | 2023.06.05 |
나스닥과 코스닥의 상관관계 (1) | 2023.06.03 |
주식 거래시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 (0) | 2023.04.28 |